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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하락한 이유와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이야기

by theony 2024. 1. 24.

삼성SDI의 주가 하락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이에는 시장 경제 상황, 기술 혁신의 속도, 경쟁사와의 경쟁력, 그리고 투자자들의 기대 등이 포함됩니다.

 

삼성SDI 주가가 폭락한 이유

  • 전기차 업황에 대한 우려: 전방산업 (전기차) 업황 전망이 좋지 않다는 점이 주요 원인입니다.
  • 외국인 지분율: 삼성SDI의 주가는 외국인 수급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삼성SDI의 외국인 지분율이 50%에 육박할 정도로 높아, 외국인들이 2차전지주를 매도하면 삼성SDI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미국 대선 리스크: 내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불확실성도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목표주가 하향 조정: 씨티그룹은 삼성SDI의 목표주가를 93만원에서 48만원으로 크게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삼성SDI의 글로벌 2차전지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각형 배터리의 점유율 축소, 생산능력 확장에 보수적인 태도,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의 배터리 내재화 추진 등이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또한,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으로 인해 수급이 불안해진 영향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삼성SDI의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시장 상황, 기업의 경영 성과, 투자자들의 기대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삼성SDI의 주요제품

  • 소형 리튬이온 2차전지: 원형, 각형, 폴리머 전지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는 휴대폰, 태블릿PC 등의 IT 기기의 확산뿐만 아니라 전동공구, E-Bike 등 뉴 어플리케이션 분야에서의 고효율, 친환경 에너지원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사업영역을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리튬이온전지 특허에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LG화학이 전극재 재료와 분리막 등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LG화학은 약 17%, 삼성SDI는 7%의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LG화학이 특허의 질과 양 모두에서 미국·일본·중국 기업들을 앞섰기 때문입니다.
  • 자동차용 배터리: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전세계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함으로써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서 배출되는 CO2(이산화탄소) 및 각종 대기오염 물질을 최소화하여 경제성은 물론 친환경성을 구현하는 등 제품을 통한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에너지 저장 장치 (ESS): 세계 최고의 소형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2011년 리튬이온 ESS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삼성SDI는 ESS 부문에서 경쟁사보다 앞서 있고, 향후 상용화될 전고체 배터리에서 격차를 벌린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2. 그러나 제주 장주기 배터리 전기저장장치 (BESS) 중앙계약시장 경쟁입찰 결과,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의 국내 배터리 라이벌 대결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완승했습니다.
  • 전자재료: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활용되는 소재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삼성SDI는 전자재료 부문에서 경쟁사들과 비교했을 때,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이 높습니다만, 이 부문에서의 영업이익은 비슷하며, 시가총액의 차이가 큽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삼성SDI가 경쟁사들에 비해 뒤처진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일부 요인들을 나열한 것일 뿐, 각 사업 부문의 성공과 실패는 시장 조건, 기술 혁신, 경영 전략 등 많은 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입니다.

삼성SDI의 주요 경쟁사

삼성SDI의 주요 경쟁사로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약 9.5%로, LG에너지솔루션(28.1%)과 SK온(10.7%)에 이어 세 번째로 높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배터리 제조사 중 하나로, 삼성SDI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 SK온: SK온은 배터리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삼성SDI와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비상장)
  • CATL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CATL은 중국의 배터리 제조사로, 특히 저렴하면서도 안전한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삼성SDI 연구소 내에 전고체 배터리를 위한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였다고 합니다. 이 파일럿 라인은  설치되어 있습니다. 2023년 7월에 이 파일럿 라인에서 전고체 배터리의 시제품 생산을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삼성SDI는 2027년에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삼성SDI는 'ASB (All Solid Battery) 사업화 추진팀’을 신설했으며, 이 팀은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 내 직속 조직으로 전고체 배터리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새로 꾸려졌습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이 성공하면,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됩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안전성이 우수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같은 크기의 배터리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고체 배터리는 고온과 저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며,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성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크게 늘릴 수 있으며, 배터리의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는 전기차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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